제 1 절 성표현물과 음란성
1. 性表現物의 價値와 規制基準
음란물은 사람들의 본능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간단치 않은 사회적 흥미와 문제거리들을 양산해 내기 때문에 사회적 법익을 해치는 것으로 간주되어 자유언론의 보호대상에서 제외되다. 우리나라에서도 음란물은 규제되어왔다. 형사법적
Ⅰ 게임산업이란? 게임산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상품성의 가치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게임의 상호작용 특성과 고도의 심리적인 자극 능력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게임이 기획되고 유통되어 게이머들에게까지 소비되는 일련의 과정
게임물 및 공연물과 그 광고, 선전물에 대한 분류업무와 추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 음반, 비디오물, 게임물 및 공연물과 그 광고, 선전물에 대한 등급분류업무와 추천업무 등을 통해 영상물에 적절한 연령별 등급을 부여함으로써 영상물의 공공성과 윤리성을 확보하여 국민의
규제 및 한계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장기 노출에 따른 부정적 결과 및 영향 - 사례
(1) 사례1. 폭력적 드라마 장기 시청에 따른 사례
1972년 미국 외과 협회의 "TV 폭력물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는 주요한 연구 결과가 나온 이후로, 계속해서 TV 폭력물이 개인의 폭력적 행동
오전 6시까지 인터넷게임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한대상이 되는 게임물은 여성가족부 장관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협의에 따라 2년마다 평가하게 되며, 대상 게임물의 평가 방법과 절차 규정은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게임법 개정안에서 규정하기로 하였다.
규제를 위한 여러 가지 방식들 중에서 기술적(技術的) 규제이자 자율적 규제에 해당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술적 규제의 등장은 이용자의 정보통제능력을 강화시키는 기술의 발전을 그 배경으로 한다. 즉 이용자의 정보통제능력을 강화시키는 기술(user empowerment technologies)은 청소년
규제에 대한 찬반의견
- 온라인 게임의 등급 규제에 대한 찬반의견은 온라인 게임 초기부터 계속 있어왔다. 찬성과 반대입장은 다음과 같다.
* 찬성 입장
1) 미성년자들은 정신적으로 덜 성숙하다.
2) 미성년자들에게 게임을 규제 없이 노출할 경우 게임내용이 실생활에 영향을 미쳐서 폭력성, 선정
Ⅰ 서론
청소년 유해매체는 당연히 규제 대상이라는 인식은 우리 모두 갖고 있다. 하지만 어떤 법률을 통해, 어떤 방법을 통해 규제되는지는 잘 알지 못한다. 청소년보호법상 청소년유해매체물의 유형으로는 비디오물, 게임물, 음반, 영화·연극·음악·무용, 기타 오락적 관람물, 전기통신을 통한 부호
게임물등급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이다. 게임물등급위원회가 본격적으로 모니터를 시작한 2008년 5월부터 모니터 건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도박정보 심의현황에서도 도박사이트에 대한 조치가 늘어났다. 2005년 시정 요구 건수는 224
Ⅰ. 서론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 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전국 만 10-65세 일반인 3천84명을 대상으로 게임에 대한 인식 등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코로나-19로 인해 게임을 즐기는 시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Mobile게